기사 메일전송
[속보] F-35가 하늘 장악한 밤, 마두로 체포…베네수엘라 충격
  • 김대영 기자
  • 등록 2026-01-03 18:56:26
  • 수정 2026-01-04 15:20:36
기사수정

미국 공군 및 해군 그리고 해병대 소속 F-35 라이트닝 II 전투기가 베네수엘라 공군 전력을 무력화하는 공중 작전을 수행했다는 정황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미국 공군 및 해군 그리고 해병대 소속 F-35 라이트닝 II 전투기가 베네수엘라 공군 전력을 무력화하는 공중 작전을 수행했다는 정황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미 전쟁부의 공식 확인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복수의 해외 군사 전문 매체들은 방공망 제압 이후 공군기지를 겨냥한 정밀 타격이 이어졌다고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이번 작전은 베네수엘라의 장거리·중거리 방공 체계가 먼저 타격된 뒤 전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공군기지 내 항공기를 지상에서 파괴하는 방식의 정밀 공격이 이어졌다는 주장이다. 일부 지역 소식통과 공개영상(OSINT)을 인용한 보도에서는 베네수엘라 공군의 핵심 전투기인 Su-30MK2V 전투기와 F-16 등 여러 대가 손상 또는 파괴됐을 가능성도 거론됐지만, 피해 규모와 기종·수량은 독립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군사 전문가들은 이번 작전의 성격을 공중우세 확보와 방공망 제압 그리고 미군 특수부대의 베네수엘라 침투로 해석하고 있다. 베네수엘라 공군의 즉각 대응 능력을 제한해 추가 군사 활동의 안전성을 높이려는 제한적·정밀 공중 작전이라는 분석이다. 이 과정에서 항공모함 전단의 함재기와 연합 항공 자산이 지원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 일대에서는 폭발음과 헬기를 비롯한 미군 항공기 비행을 목격했다는 현지 제보가 이어졌으나, 베네수엘라 정부는 구체적인 피해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다. 미 국방부 역시 관련 질의에 즉각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SNS인 엑스(X)를 통해 카라카스에서 진행된 야간 작전으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니콜라스 마두로와 그의 부인을 확보했다고 전격 발표했다.이런 가운데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SNS인 엑스(X)를 통해 카라카스에서 진행된 야간 작전으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니콜라스 마두로와 그의 부인을 확보했다고 전격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확하고 신속한 작전으로 국제 안보를 위협해온 정권의 핵심을 제거했다”고 주장했으나, 체포 시점·장소, 투입 전력, 현재 신병 처리 등 세부 사항은 군사·외교적 민감성을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백악관과 미 전쟁부는 “후속 브리핑을 준비 중”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고, 미 국무부도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베네수엘라 정부와 군은 현재까지 공식 확인이나 부인 성명을 내놓지 않아 사실관계에 대한 추가 검증이 필요한 상황이다.

K-DEFENSE NEWS | Strategic Analysis Desk

#F35 #베네수엘라 #공군무력화 #마두로체포 #카라카스 #Venezuela #Maduro #Caracas #AirStrike 



관련기사
0
유니세프
대영제국 유튜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