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60R 해상작전헬기티쉬 루크 시코르스키 해양 시스템 부문 부사장은 “이제 MH-60R 운용국은 수중의 대형 금속 물체로 인해 발생하는 지구 자기장 변화를 탐지하는 소형 탈착식 MAD 센서를 통해 MH-60R의 대잠전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며, “임무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최근 업그레이드로 이 비음향 기반 디지털 MAD 센서는 현재 운용 중인 모든 MH-60R 기체에 손쉽게 장착할 수 있으며, 소노부이 및 장거리 능동 디핑 소나 등 다른 임무 시스템과도 독립적 또는 통합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CAE MAD-XR은 고감도 자력계와 프로세서/인터페이스 유닛으로 구성된 효율적인 소형 장비로, 케이블과 하드웨어를 포함한 총 무게는 9kg 미만이다. 수중 물체가 탐지되면 음성 경고를 통해 승무원에게 이를 알리고, 디스플레이에는 탐지 대상과 거리 정보가 표시된다. MAD-XR은 MH-60R 기체의 테일 콘 내부에 영구적인 개조 없이 설치할 수 있으며, 작전 상황에 따라 신속히 분리해 다른 MH-60R 기체에 재장착할 수도 있다.
프랑스 에베르 CAE 캐나다 국방 및 안보 부문 사장 겸 글로벌 운영 총괄은 “CAE의 MAD-XR은 잠수함을 비롯한 수중 위협을 탐지·추적할 수 있는 최첨단 솔루션으로 군용 항공기의 역량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며 전 세계의 국방 안보 분야에서 신뢰받는 솔루션으로 자리잡고 있다”라며 “CAE는 OEM 및 세계 각국 군과의 핵심 파트너로서 디지털 MAD 시스템 분야에서 독보적인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MH-60R 해상작전헬기에 MAD-XR을 통합함으로써 다양한 작전 환경에서도 최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CAE의 ‘자기이상탐지-임무 확장형 시스템
시코르스키, CAE, 미 해군, 그리고 호주 왕립 해군은 CAE MAD-XR 역량의 통합, 시험 및 최적화를 위해 협력해 왔다. 디지털 MAD 역량을 MH-60R 자산에 적용하기 위해 이루어진 두 가지 주요 절차는 다음과 같다.
클리프 카일 시코르스키 호주 지사 총괄 매니저는 이같은 중대한 역량 발표를 환영하며, 디지털 MAD 역량을 MH-60R 기체에 최초로 적용한 호주 왕립 해군을 높이 평가했다. “시코르스키 호주 지사의 임직원들은 호주 왕립 해군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같은 최첨단 역량의 전력화와 지속적인 운용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량은 호주 MH-60R 시호크 자산 전력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CAE의 MAD-XR 센서는 과거 미 해군 SH-60B 헬리콥터에 장착되었던 AN/ASQ-81 MAD 센서 대비 현저히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기존 MAD 센서의 무게는 약 41kg에 달했으며, 기체 외부에 케이블과 권양기를 통해 부착되어 비행 중 기체 뒤쪽 가까운 거리에서 공중에 예인되는 방식으로 운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