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루마니아, F-35 라이트닝 II 글로벌 동맹의 20번째 국가로 합류
  • 김대영 기자
  • 등록
  • 수정 2024-12-05 20:17:04
기사수정
  • 유럽 방공망 강화를 위한 독보적인 전력으로 F-35 선택
루마니아 정부가 21일, 미 정부와 대외군사판매(FMS)를 통해 록히드마틴의 F-35 라이트닝 II 전투기 32대를 도입하는 의향서(LOA)에 서명하며 구매를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루마니아 국방 전략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결정으로, 강력한 첨단 군사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루마니아의 의지를 보여준다.

지난 11월 21일(현지시각) 루마니아 정부는 미 정부와 대외군사판매(FMS)를 통해 록히드마틴의 F-35 라이트닝 II 전투기 32대를 도입하는 의향서(LOA)에 서명하며 구매를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사진 록히드마틴)

F-35 사업단장 마이크 슈미트 중장은 “루마니아가 F-35 프로그램에 합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F-35 라이트닝 II 도입은 루마니아 공군에 전략적, 작전적, 그리고 전술적 우위를 제공함으로써 NATO의 억지력을 크게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F-35 합동 프로그램 사무국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루마니아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지속해 나가며, 성공적인 배치와 조종사 및 유지보수 인력을 위한 종합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F-35는 위협을 억지하고, 적의 전략을 방해함으로써 21세기 안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F-35는 그 자체로 운용국의 안보를 강화할 수 있으며, 전 세계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브리짓 로더데일 록히드마틴 F-35 프로그램 총괄 부사장은 “루마니아는 약 30년간 록히드마틴의 국방 및 안보 파트너였다”며, “이번 F-35 도입으로 루마니아의 국방력과 억지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라 마더웨이 록히드마틴 전략 및 사업 개발 담당 부사장은 “유럽 전역에서 F-35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는 것은 동맹 기반 억지력을 확실히 증명하는 것이며, 앞으로 F-35는 NATO와 동맹국의 차세대 항공 전력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례 없는 작전 성능과,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인 글로벌 유지 및 보수 네트워크가 결합된 F-35는 루마니아에 가장 합리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파트너십은 글로벌 안보 환경에서 루마니아의 입지를 강화하는 기술적 진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방위 기술 및 국제 협력에서 중요한 도약을 의미한다.

 

루마니아 공군의 F-35는 기존 F-16 전력과 완전히 통합되어 각 항공기의 독보적인 성능을 강화해 더욱 강력한 방위 태세를 구축할 것이다. 록히드마틴과 루마니아, 네덜란드 정부는 지난해 루마니아에 유럽 F-16 훈련 센터(EFTC)를 설립한 바 있다. EFTC에서는 루마니아 조종사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맞춤형 훈련을 제공한다.

 

5세대 전투기 F-35는 전 세계에서 가장 진보한, 그리고 뛰어난 연결성과 전례 없는 성능으로 미국과 그 동맹국들의 억지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 세계 20개국이 첨단 성능과 연결성을 자랑하는 F-35를 도입해 21세기 안보 및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다. 10개국의 자국 내 운용을 포함, 전 세계 33개 기지에서 1,000여 대의 F-35가 운용되고 있으며, 940,000시간 이상의 누적 비행 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기존 항공기의 노후화 및 적의 전력 강화를 고려했을 때, F-35는 향후 수십 년 동안 공중 우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관련기사
0
유니세프
대영제국 유튜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