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1일(현지시각) 루마니아 정부는 미 정부와 대외군사판매(FMS)를 통해 록히드마틴의 F-35 라이트닝 II 전투기 32대를 도입하는 의향서(LOA)에 서명하며 구매를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사진 록히드마틴)
F-35 사업단장 마이크 슈미트 중장은 “루마니아가 F-35 프로그램에 합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F-35 라이트닝 II 도입은 루마니아 공군에 전략적, 작전적, 그리고 전술적 우위를 제공함으로써 NATO의 억지력을 크게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F-35 합동 프로그램 사무국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루마니아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지속해 나가며, 성공적인 배치와 조종사 및 유지보수 인력을 위한 종합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F-35는 위협을 억지하고, 적의 전략을 방해함으로써 21세기 안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F-35는 그 자체로 운용국의 안보를 강화할 수 있으며, 전 세계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브리짓 로더데일 록히드마틴 F-35 프로그램 총괄 부사장은 “루마니아는 약 30년간 록히드마틴의 국방 및 안보 파트너였다”며, “이번 F-35 도입으로 루마니아의 국방력과 억지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라 마더웨이 록히드마틴 전략 및 사업 개발 담당 부사장은 “유럽 전역에서 F-35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는 것은 동맹 기반 억지력을 확실히 증명하는 것이며, 앞으로 F-35는 NATO와 동맹국의 차세대 항공 전력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례 없는 작전 성능과,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인 글로벌 유지 및 보수 네트워크가 결합된 F-35는 루마니아에 가장 합리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파트너십은 글로벌 안보 환경에서 루마니아의 입지를 강화하는 기술적 진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방위 기술 및 국제 협력에서 중요한 도약을 의미한다.
루마니아 공군의 F-35는 기존 F-16 전력과 완전히 통합되어 각 항공기의 독보적인 성능을 강화해 더욱 강력한 방위 태세를 구축할 것이다. 록히드마틴과 루마니아, 네덜란드 정부는 지난해 루마니아에 유럽 F-16 훈련 센터(EFTC)를 설립한 바 있다. EFTC에서는 루마니아 조종사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맞춤형 훈련을 제공한다.
5세대 전투기 F-35는 전 세계에서 가장 진보한, 그리고 뛰어난 연결성과 전례 없는 성능으로 미국과 그 동맹국들의 억지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 세계 20개국이 첨단 성능과 연결성을 자랑하는 F-35를 도입해 21세기 안보 및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다. 10개국의 자국 내 운용을 포함, 전 세계 33개 기지에서 1,000여 대의 F-35가 운용되고 있으며, 940,000시간 이상의 누적 비행 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기존 항공기의 노후화 및 적의 전력 강화를 고려했을 때, F-35는 향후 수십 년 동안 공중 우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