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 무궁화 6A 통신 위성 발사 성공 밝혀
  • 김대영 기자
  • 등록 2024-11-12 19:59:56
기사수정
11월 12일(현지시각) 무궁화(Koreasat) 6A 통신 위성이 미 플로리다 케이프 커내버럴에서 스페이스X 팰컨 9에 의해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2022년 한국의 국가 위성 통신 사업자인 KT SAT Corporation Ltd. (KT SAT)가 대한민국 국가 위성 통신 사업자로 선정되어 발주한 무궁화 6A는 탈레스(67%)와 레오나르도(33%)의 합작사인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가 설계 및 개발했다.

무궁화 6A는 또한 위성 기반 증강 시스템(SBAS) 탑재체를 통해 한국형 증강 위성 시스템(KASS)의 위치 정확도와 신뢰성 향상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는 주 계약자로서 위성의 설계, 건설, 조립, 통합 및 테스트를 담당하고 발사 준비를 감독했다. 또한, 위성 위치 확인 및 궤도 내 점검을 담당하며, 명목상 15년의 서비스 수명 동안 운영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의 스페이스버스 4000B2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무궁화 6A는 현재 궤도에 있는 무궁화 6를 대체하여 동경 116°의 정지궤도 슬롯에서 고정 및 방송 위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무궁화 6A는 또한 위성 기반 증강 시스템(SBAS) 탑재체를 통해 한국형 증강 위성 시스템(KASS)의 위치 정확도와 신뢰성 향상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가 한국 우주 기관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과 협력하여 유럽의 EGNOS 시스템과 유사한 KASS를 개발했다. KASS는 2023년 말부터 운영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처음에는 MEASAT-3D 정지궤도 위성에 의존했지만 이제는 항공 항법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항법 위성 시스템(GNSS)의 위치 추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궁화 6A의 서비스에 의존하게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서비스는 육상 운송, 해운 및 위치 기반 서비스(LBS)와 같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될 것.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의 CEO인 에르베 데레이(Hervé Derrey)는 "무궁화 6A가 성공적으로 발사되어 한국의 위성 기반 통신 및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리 팀은 무궁화 5, 무궁화 6, 무궁화 5A, 무궁화 7의 발자취를 따라 고객인 KT SAT과의 오랜 협력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이번 성과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0
유니세프
대영제국 유튜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